제2장에서는 우리는 재능에 현혹되어 재능있는 사람들에겐 존경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재능이 없는 사람은 아에 무시하는 경우를 허다하게 보았지만, 결국엔 재능이라는 건 조금더 빨리 갈 수 있는 지름길인 것이지 결국엔 그릿이라는 것이 같이 작용했을때 재능이라는 것이 빛나는 걸 보았다.

우리가 성취의 근원을 다윈과 그의 사촌 골턴의 논쟁에서 살펴봤듯이 성공의 중요한 요건은 재능보다 열의와 노력에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차이의 삶과 차이가 음악적전문가들에 대한 연구를 보여줌으로써 우리는 선천적 재능에 대한 편향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시간을 가졌다.

지진아였던 코프먼에게도 새로운 인생을 살게 해줬던 그릿의 척도에 대해서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제2장에서는 재능에 대해 파헤쳐보았다면 제3장은 재능도 중요하지만, 노력은 그 두배로 중요하다라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라서 얼른 읽어보았다.



제3장은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다. 우리가 성공을 원한다면 그에 상응하는 노력을 해야한다는 것은 잘알고 있을것이다. 재능이라는것을 뛰어넘게 해주는 노력이라는 것이 왜 중요한지 읽어보면 다음과 같다.

몇 년 전 승부욕이 강한 수영선수들을 연구한 논문,《탁월성의 일상성》을 읽은 적이 있다. 빛나는 인간의 업적이 실은 평범해 보이는 무수한 개별 요소의 합이라는 것이다. 저자인 사회학자 댄 챔블리스는 주의 깊은 연습을 통해 습관을 만들고, 전제 동작으로 종합해서 나온 결과물이다. 정확하게 실행된 동작들이 합해져 탁월한 기량이 나올뿐이라고 정의했다.

결정적으로 수년간 수천 시간 동안 연습을 했고, 모든 연습 시간에 수많은 구성 동작들을 다듬은 결과가 한번의 결점 없는 경기로 집약돼 나왔다.


4가지의 예를 들며 성공은 재능과 노력의 두배로 이루어진다라는 걸 증명해보일려고 했다. 노력을 통해 기술이 생기고, 동시에 노력은 기술을 '생산적'으로 만들어준다라는 걸 보여주는 예이기도 하다.



워런 매켄지: 1만 개 이상의 작품을 만드는 장인

미네소타에 사는 워런 매켄지라는 유명한 도예가가 있다. 90세를 넘긴 지금도 매일 물레를 돌린다. 이런 노력을 통해 그는 기술을 향상 시켜왔다. ' 처음 1만개의 작품을 만들 때 까지는 힘들었는데 그 뒤부터는 조금씩 수월해졌어요. ' 매켄지는 노력을 통해' 최대한 흥미롭고 사람들의 집에 어울릴만한 작품'을 ㅈ점점 더 잘 만들게 됐다. 쏟아부은 노력 덕분에 더 많은 것을 성취했다.


존어빙: 난독증을 극복하고 세계적인 작가가 되기까지

어빙은 영어과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고, 그리고 학점이 모라자라서 고등학교를 1년을 더 다녀야 했다. 게으르지도 멍청하지도 않은데 심한 난독증이 있었을 뿐이다. 읽고 쓰기가 쉽지 않았던 까닭에 어빙은 '어떤 일을 아주 잘하려면 능력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라는 것을 배웠다.

거듭해서 하다 보면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제2의 천성처럼 된다는 사실을 배웠다. 그리고, 어빙은 소설이든 각본이든 초고를 완성한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들여서 원고를 수정한다. 남들처럼 유창하게 읽지 못하고 맞춤법에도 서툰 것이 '장점'이 되었다고 말한다. 매일 매일 노력한 끝에 역사상 가장 문장력이 좋고 다작하는 작가가 됐다.


월 스미스 : 죽거나 혹은 끝까지 하거나

그래미상을 수상한 음악가이자 오스카상 후보에 올랐던 윌 스미스도 재능과 노력, 기술, 성취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왔다. 그는 내가 남보다 나은 점이 있다면 어리석고 지독해 보일 정도의 근면성을 가진 것입니다. 윌 스미스가 보기에 성공은 곧 끝까지 해내는 것이었다. 인생이라는 마라톤을 달릴 때는 노력이 대단히 중요하다.

베일런트 교수의 실험을 통해서 자기 자신을 돌아보며 한말 ...그저 연습을 많이 한 덕분이었죠...



우디앨런: 그만두지 않는 힘

처음에 러닝머신에서 버틴 시간도, 힘들지만 노력을 걔속하는 그릿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다시 찾아와 러닝머신에 올라가는 행동이야말로 확실히 그릿을 보여주는 것이다. 



재능은 선척적으로 타고나지만 기술은 무수히 많은 시간 동안 다듬을 때만 향상됩니다. 기술이 성취와도 다르다는 말을 덧붙이고자 한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로 이어지게 해준다.


3장은 재능에 포커스를 맞춘것이 아닌 노력의 결실을 보여주는 것 같아서 나또한 한번 시작했으면 끝을 볼때까지 열심히 달려야지 생각이 들었다. 3가지의 예를 보고나서 재능 또한 성공의 길이지만, 그 길을 가기 위한 에너지는 그릿의 척도라고 할 수 있을것 같다.




+ Recent posts